Carl Jung
칼 융 (1875년 7월 26일 ~ 1961년 6월 6일)은 스위스의 심리학자이자 정신의학자이다. 융은 외향적이고 내성적인 성격, 원형, 집단 무의식의 개념을 제안하고 발전시켰다. 그의 작품은 정신의학과 종교, 문학, 그리고 관련 분야의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칼융의 생애 및 업적
융은 언어학자이자 목사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어린 시절은 비록 생생한 상상력으로 풍요로워졌지만, 외로웠고, 어려서부터 그는 부모님과 선생님들의 행동을 관찰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아버지의 종교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는 것을 우려하여, 그는 아버지에게 자신의 하나님 경험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여러모로 칼융은 친절하고 관대한 사람이었지만, 그와 그의 아들은 서로를 이해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칼융은 그의 가족 양쪽에 많은 성직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목사가 될 운명처럼 보였다. 그는 10대에 철학을 발견하고 널리 읽었으며, 소년 시절의 종교에 대한 실망과 함께 강한 가족 전통을 버리고 의학을 공부하여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그는 바젤 (1895–1900)과 취리히 (M.D., 1902)의 대학에서 학생 시절을 보냈다.
1900년 취리히 대학교 부르크홀즐리 정신병원의 직원이었던 외젠 블룰러의 심리학적 관심으로 인해 정신질환에 대한 고전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부르홀즐리에서 융은 뛰어난 성공으로 초기 연구자들에 의해 시작된 연관성 테스트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특히 자극적인 단어에 대한 환자의 특이하고 비논리적인 반응을 연구했고, 자극적인 단어들이 불쾌하고, 비도덕적이며, 종종 성적 내용 때문에 의식에서 억제된 감정적으로 충전된 일련의 연관성들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그러한 조건을 설명하기 위해 현재 유명한 '콤플렉스'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프로이트와의 연관성
그를 국제적인 명성의 정신과 의사로 만든 이러한 연구는 그를 프로이트의 연구를 이해하도록 이끌었다. 칼융은 프로이트의 많은 생각을 확인시켜 주었고, 5년 동안(1907년에서 1912년 사이) 그는 프로이트의 긴밀한 협력자였다. 그는 정신 분석 운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으며 정신 분석 창시자의 가장 유력한 후계자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기질적인 이유와 부분적으로 관점의 차이 때문에, 프로이트와의 협업이 끝났다. 융은 노이로제(neurosis)의 성적 기반에 대해 주장하는 것에 대해 프로이트와 크게 의견 차이를 보였다. 1912년에는 프로이트의 많은 생각과 반대되는 칼융의 Wandlungen und Symbole der Libido(무의식의 심리학, 1916)가 출판되면서 프로이트의 많은 사상과 배치되는 심각한 의견 충돌이 일어났다. 융은 1911년 국제 정신분석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나 1914년 사임하였다.
그의 첫 번째 업적은 태도 유형에 따라 두 부류의 사람들을 구별하는 것이었다: 외향적(외향적)과 내향적(내향적)이다. 나중에 그는 생각, 느낌, 감각, 직관의 네 가지 기능을 구분했는데, 그 중 하나 이상이 주어진 사람에게 지배적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Psychologische Typeen(1921; Psychological Types, 1923)에 구체화되었다. <무의식심리학>에서도 그랬듯이, 융의 폭넓은 학식이 여기서 잘 나타났다.
소년 시절 칼융은 남다른 강렬함으로 발전한 놀라운 꿈과 강력한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프로이트와의 결별 후, 그는 의도적으로 자신의 이러한 측면이 다시 기능하도록 허용했고 그의 본성의 비합리적인 측면을 자유롭게 표현했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기이한 경험을 자세히 기록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했다. 그는 나중에이러한 경험이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집단 무의식이라고 부르는 마음의 영역에서 왔다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많은 논란이 된 개념은 융이 종교 심리학 연구의 기초로 주장한 원형 이론과 결합되었습니다. 융의 말에 따르면 원형은 본능적인 패턴으로 보편적인 성격을 가지며 행동과 이미지로 표현된다.
칼융의 심리치료의 특징
융은 그의 여생을 그의 생각들, 특히 심리학과 종교 사이의 관계에 대한 생각들을 개발하는 데 여생을 바쳤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과거 작가들의 모호하고 종종 무시되었던 글들은 융 자신의 꿈과 환상뿐만 아니라 그의 환자의 꿈과 환상에 대해서도 예기치 않은 빛을 비췄다. 그는 심리치료사가 노련한 거장의 글에 익숙해지는 것이 그들의 예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융은 자신의 경험에서 파생된 새로운 심리 치료법의 개발 및 그것으로부터 발전된 이론들 외에도 소위 신비주의 전통에 새로운 중요성을 부여했다. 그는 기독교 신앙이 의식의 발전에 필요한 역사적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했고, 영지주의에서 시작하여 연금술로 끝나는 이단적 운동은 주류 형식으로는 적절하게 표현되지 않은 무의식적 원형적 요소의 발현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특히 현대적 꿈과 환상 속에서 연금술과 같은 상징을 자주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연금술사들이 집단 무의식에 대한 일종의 교과서를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그는 자신의 전집을 구성하는 18권의 책 중 4권에서 이것에 대해 설명했다.
그의 역사 연구는 특히 그들의 삶이 의미를 잃었다고 느끼는 중장년층의 심리치료를 개척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는 그들이 역사의 순서에서 그들의 삶의 위치를 인식하도록 도왔다. 이 환자들 대부분은 종교적인 믿음을 잃었다. 융은 꿈과 상상력으로 표현된 그들 자신의 신화를 발견할 수 있다면 그들은 더 완전한 인격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그는 이 과정을 개성화라고 불렀다.
1933년부터 1941년까지 그는 취리히에 있는 연방 폴리테크니컬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1933~41)와 바젤 대학교의 의학 심리학 교수(1943)가 되었다. 그의 개인적인 경험, 지속적인 심리 치료 실습, 그리고 역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은 그를 시사에 대해 논평하는 독특한 위치에 놓이게 했다. 1918년부터 그는 독일이 유럽에서 특별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나치 혁명은 그에게 매우 중요했으며, 그는 나치 동조자로 잘못 낙인 찍힌 열띤 논쟁의 여지가있는 여러 견해를 전달했다. 융은 85세까지 살았다.
융이 출판한 모든 저작물의 권위 있는 영어 모음집은 Herbert Read, Michael Fordham, and Gerhard Adler (eds.), The Collected Works of C.G. Jung, trans. by R.F.C. Hull, 20 vol., 2nd ed. (1966–79). 융의 <무의식의 심리학>은 전집에서 변형의 상징으로 수정된 형태로 등장한다. 그의 다른 주요 개인 간행물에는
Über die Psychologie der Dementia Praecox(1907; Psychology of Dementia Praecox);
Versuch einer Darstellung der Psychoanalytischen Theorie (1913; 정신 분석 이론); 분석 심리학에 관한 수집된 논문(1916); 분석 심리학에 대한 두 개의 에세이(1928); Das Geheimnis der goldenen Blüte(1929, 황금 꽃의 비밀); 영혼을 찾는 현대인(1933), 꿈 분석과 문학에서 종교 심리학에 이르는 주제를 다루는 에세이 모음. 심리학 및 종교(1938); Psychology und Alchemie (1944; 심리학 및 연금술); 및 Aion: Untersuchungen zur Symbolgeschichte (1951; Aion: 자아 현상학 연구).
융의 Erinnerungen, Träume, Gedanken(1962; Memories, Dreams, Reflections)은 부분적으로는 융 자신이 쓰고 부분적으로는 그의 비서가 녹음한 매혹적인 반자전적 책이다.
2009년, 융이 1914년부터 1930년까지 쓴 원고가 영어로 번역된 독일어 원문으로 출판되었다. 그것은 융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그의 "무의식과의 대면"의 기록이었다. 이 작품에는 그의 상상, 환상, 유도된 환각에 대한 설명과 그의 색채 삽화가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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