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디모데전서를 살펴보겠습니다.
목회서신이라 불리는 디모데전서는 당시 에베소에서 사역하고 있었던 디모데에게 쓰인 서신입니다.
사도 바울의 수제자인 디모데에게 바울이 가장 오랫동안 사역한 도시인 에베소를 맡겨놓았습니다.
디모데전서의 수신자: 디모데
바울이 가장 오랫동안 사역한 도시: 에베소
사도행전 16장을 보면 디모데는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믿음이 있던 어머니를 통해 어려서부터 성경을 배운 사람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을 만나기 전부터 다른 믿는 자들로부터 '칭찬받는 자' 였습니다.
사도행전 16장
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디모데는 끝까지 변치 않고 사도 바울의 제자로서의 사역을 감당한 신실한 사람이었습니다. 디모데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에베소는 로마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습니다. 온갖 그리스 철학자들과 그 철학과 섞여진 다양한 기독교 이단들이 서서히 싹트고 있는 곳이 바로 에베소였습니다. 또 아데미라는 여신을 수호신으로 여기고 그녀를 위해 세운 거대한 신전을 도시의 자부심으로 여기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사도행전 19장 34절에 기록된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 시간이나 하더니" 라는 표현을 통해 당시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현대의 관광객들도 남아 있는 에베소 유적지의 규모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정도입니다. 복음을 전하기에 결코 쉽지 않은 곳이었을 것입니다.
바울은 그런 상황에 있는 디모데를 향하여 가르침에 굳건히 서서 "선한 싸움을 싸울 것"을 지시합니다.
딤전 1장 18절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교훈으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딤전 6장 12절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하나님의 가족들로 구성된 교회는 이 세상과 많은 면에서 구별되어야 합니다. 감독이라고 불리던 장로는 교회의 리더 역할을 감당하며 질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성숙함과 본이 되는 삶을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가르치는 일을 잘하는 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딤전 3장 2절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장로(목사도 장로의 일부)
장로의 역할 | 교회의 질서 유지 |
장로의 조건 | 성숙함과 본이 되는 삶 탁월한 가르침 |
신약이라는 정경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구전, 즉 말로 전해지는 상황이었다는 점을 염두에 둘 때 가르치는 자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회를 함께 섬기는 집사들도 선택하는 데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딤전 3장 8절~13절) 성도간에도 하나님의 집에 속한 가족들이기에 서로를 존중하며 예의 있게 대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예배 또한 질서의 하나님의 모습을 담아내야 합니다. 디모데전서 2장에는 신약에서 가장 논쟁의 여지가 많은 부분이 나옵니다.
딤전 2장 11절~12절
11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12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딤전 2장 15절
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겉으로 보기에 '남성우월주의적'이며 심지어 '여성비하적'이라고 비난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석은 현대의 해석일 뿐 정확한 해석이 아닙니다. 이 구절들은 당시 역사적 상황과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에베소라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아데미라는 우상(여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던 곳이며 여사제 또는 종교 창녀가 많았을 것이기에 그들과 의도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유난히 여자들에게 외적인 단정함을 강조한 것입니다. (딤전 2장 9절)
그 당시 히브리 문화나 헬라 문화에선 여자가 가르치는 일이 전혀 허락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여자와 남가가 하나님 앞에서 차별이 없다는 것을 가르치던 기독교라 하더라도 당시의 그런 문화적 상황에서 너무 급하게 여자들이 리더의 위치에 올라가는 것은 결코 복음 전파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해산함" 이라는 부분(딤전 2장 15절)은 정관사가 있기 때문에 단순 해산이 아니라 '원시복음' 이라 불리는 창세기 3장 15절 ~ 16절과 연결하여 이해되어야 하는데 메시아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하와에게 약속되었던 자손의 탄생'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목회서신에서는 예외 없이 한 가지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바로 복음 전파라는 큰 틀에서 모든 것을 볼 것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큰 틀을 염두에 두고 디모데전서를 포함한 목회서신들을 읽는다면 많은 부분이 더욱 명쾌해질 것입니다.
당시 사도 바울과 그의 제자들이 복음 전파를 위해 쏟은 애정과 열정이 우리에게 깊은 감명과 도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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